해운대 만나기

해운대

해운대 사진

해운대는 주변의 빼어난 자연경관과 어우러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해수욕장 중 하나이다. 총 길이 1.5㎞에 58㎢의 백사장을 자랑하는 해운대해수욕장은 수심이 얕고 모래의 질이 좋아 많은 피서객들이 찾으며, 부산하면 제일 먼저 떠올리는 곳이 해운대해수욕장이라고 할 만큼 부산을 대표하는 명소입니다.

해운대 명칭의 유래
고운 최치원의 자인 해운(海雲)에서 비롯된 지명이다. 최치원이 낙향하여 절로 들어가는 길에 우연히 해운대에 들렀는데, 주변이 무척 아름다워 동백섬에 海雲臺(해운대)라는 글을 음각으로 새겼다고 하여 해운대라 불리웠다고 한다. 해운대 동백섬에 올라보면 최치원 선생의 동상과 시비가 있다.
(해운대 구청 홈페이지)

해운대 기상 및 기후

해운대가 위치한 부산연안은 해양의 영향으로 기온의 일교차와 연교차가 내륙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작고 연중 온화한 기후를 보입니다. 다만 바람은 평균 40m/s 로써 울산, 통영, 거제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한 편이고 여름에 태풍의 피해를 많이 받는 지역입니다. 풍향은 연중 북북동풍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북서풍, 남풍의 순이나, 여름철은 남풍, 봄과 가을은 북북동풍, 그리고 겨울기간은 풍서풍이 우세한 특징이 있습니다 . 부산연안은 연 강수량 1,491.5㎜, 연평균 기온 14.4℃, 8월 기온 25.8℃, 1월 기온 3.0℃로 온대 남부 또는 난대성 기후대의 기후 특성을 보입니다.
(국토해양부 2009)